본문 바로가기

2021/083

“쌍성총관부의 설치 경위와 위치 추정” =쌍성총관부(雙城總管府)의 허(虛)와 실(實)= “쌍성총관부의 설치 경위와 위치 추정” =쌍성총관부(雙城總管府)의 허(虛)와 실(實)= 윤여동설 - 원나라가 고려 땅에 설치했던 쌍성총관부의 진짜 위치 - 최초공개 (tistory.com) 윤여동설 - 원나라가 고려 땅에 설치했던 쌍성총관부의 진짜 위치 - 최초공개 윤여동설 - 원나라가 고려 땅에 설치했던 쌍성총관부의 진짜 위치 - 최초공개 조선 태조 이성계. 그의 본관이 전주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그의 조상들은 원래 전주를 본향으로 삼고 그 부근에서 3002kumsukangsan.tistory.com 몽고가 쌍성총관부를 설치한 경위를 살펴보면 `어부지리`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몽고는 고려 영토인 화주에 와서 가만히 주둔 만 하고 있었는데 고려의 반역자들이 고려 땅을 가지고 투항한 것입니다. 지.. 2021. 8. 21.
▣ 남원 광한루원 옆 귀부(龜趺) 삼청이정사적비, 부사정암선정비, 부사조위수유혜거사비(한양조씨 정암파종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 남원 광한루원 옆 귀부(龜趺) 삼청이정사적비, 부사정암선정비, 부사조위수유혜거사비(한양조씨 정암파종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남원 광한루원 옆 귀부(龜趺) 삼청이정사적비, 부사정암선정비, 부사조위수유혜거사비 광한루원 옆에는 현존하는 남원부사들의 선정비, 공덕비, 불망비 등을 한 곳에 모아두었다. 본래는 여로 곳... blog.naver.com 광한루원 옆에는 현존하는 남원부사들의 선정비, 공덕비, 불망비 등을 한 곳에 모아두었다. 본래는 여로 곳에 산재해있을 것이나 근대들어 도시개발로 인해 갈 곳을 잃으면서 이곳에 모아두게 된 것이다. 그 중에 눈에 띄는 귀부를 갖춘 비석은 3개가 된다. 아마 귀부와 이수를 갖추었다는 것은 다른 비석보다 격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래된 순으로.. 2021. 8. 19.
◐심양왕(瀋陽王)◑●안무고려군민총관부[安撫高麗軍民總管府]● ◐심양왕(瀋陽王)◑ [요약] 1307년에 원 무종 즉위에 기여한 대가로 충선왕은 심양왕의 작호를 받고 심양을 포함한 지역들을 다스리게 되었다. 그 지역은 홍복원 일족들이 세력이어서 갈등이 발생하였다. 이들은 충선왕이 단행하려던 개혁들을 비난하기도 하고 고려에 행성을 세우자고 요구하기도 하였으나 원황제의 개입으로 무마되었다. 1313년 충선왕은 고려 왕위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1316년 심양왕위를 조카인 왕고에게 내려주자 고려왕과 심양왕 사이의 갈등이 시작되었다. 심왕 고는 원 영종의 총애를 받아 고려 왕위를 넘보았으나 영종이 살해된 후 심양왕의 세력은 수그러졌다. 1374년에는 원에서 심양왕을 고려 왕으로 봉했지만, 당시 고려에서 원세력이 소멸해가던 시기라 성사되지 않았다. 충선왕(忠宣王)은 원에 머무는.. 2021. 8. 1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