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311

▣도봉서원(道峯書院)▣ ▣도봉서원(道峯書院)▣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산길 90 (도봉동) [도봉서원과 각석군]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28호(2009.10.22 지정) 도봉서원은 서울에 소재한 현존하는 유일한 서원으로 도봉산 입구 등산길에 오르면 우측 옛 영국사 터에 위치 해 있다. 남언경이 양주목사로 부임하여 1573년(선조6) 지방유림의 공의로 조광조(趙光祖)의 학문적 사상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고 위패를 모셨다. 창건과 동시에 '도봉(道峰)'이라는 사액을 받았으며 송시열(宋時烈)을 추가 배향하였다. 1775년(영조 51) 어필사액을 다시 받아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다. 400여 년간 양주, 파주, 포천, 서울지역에 있는 선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하나 홍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71년 훼철되었으.. 2022. 3. 28.
▣한양조씨유래비 건립 및 고유제▣ 보호되어 있는 글 입니다. 2022. 3. 26.
치악산 상원사 남대봉! =雉嶽山 南臺峰 上院寺 一周門 懸板 雲峰 文鳳周 謹書= =雉嶽山 南臺峰 上院寺 一周門 懸板 雲峰 文鳳周 謹書= https://blog.daum.net/1kthlg2/1468 올해 시산제는 치악산 남대봉에서..... 해밀에서 올해 시산제는 치악산 하고도 그 산의 남쪽 끝인 남대봉에서 한다고 하는군요. 주지하다시피 시산제란 매년 연초에 산꾼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앙에 상관없이 산신께 한 해의 무 blog.daum.net =雉嶽山 南臺峰 上院寺 一周門 懸板 雲峰 文鳳周 謹書= 2022. 3. 25.
[긴급점검] 자유시참변에서 한국 독립군 몰살 가담한 홍범도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 [긴급점검] 자유시참변에서 한국 독립군 몰살 가담한 홍범도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 김용삼 최종수정 2021.08.15 16:11 홍범도가 벌였다는 봉오동·청산리전투는 알고보면 대승·대첩이 아니라 잘해야 무승부였다. 사상적 동지였던 이동휘의 감언이설에 속아 자유시로 이동해서는 동료 독립군을 몰살하는 편에 섰던 사람이 홍범도다. 레닌으로부터 소비에트 적군 편입을 거부하는 한국 독립군을 청소해줘 고맙다고 격려금과 권총까지 선물받고, 소련공산당에 입당하여 당원이 된 사람이다. 홍범도가 과연 대한민국 건국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기에 문재인 대통령은 그를 “최고의 예우로 보답”하려는 것이며, 1등급 훈장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하려는 것일까? 이번 광복절에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에 안장돼 있는 홍범도 장군.. 2022. 3. 25.
“6.25는 북한의 남침에 의해 일어난 동족상잔의 비극, 맞는가?” [문 대통령의 스웨덴 의회 연설, ‘어이가 없다’] 사람 말은 항상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 앞부분만 듣고 섣불리 판단했다간 낭패를 당할 때가 많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각) 스웨덴 의회 연설에서 그동안의 발언 기조와는 상당히 다르게 "북한은 완전한 핵 폐기와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해 ‘이게 무슨 일인가’하며 주목해서 연설문을 꼼꼼히 읽기 시작했다. 작년 10월 유럽 순방 때 비핵화 촉진을 위해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가 유럽 국가들로부터 핀잔만 받았던 문 대통령이었기에 이번 스웨덴 연설을 들으면서 ‘이게 웬일인가’했다. 처음 시작은 좋았다. 문 대통령은 제재 완화·해제 필요성보다 '선(先)비핵화-후(後)제재해제’ 방침을 밝혔다. 김정은을 향해 남.. 2022. 3. 25.
★☆서해수호의 날!!!☆★ 2022. 3. 24.
김관진 "집무실 첫 고려는 軍지휘체계"..국방부 이전 찬성!!! 정진석, 16일 김관진 자문후 尹에 전달 김관진 "종합청사·외교부엔 벙커 없어" "전략적 위치라서 청·일·미군 주둔했다" "대통령 직무, 국민 지키는 군통수권자" 어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집 무실을 용산의 국방부 청사로 이전을 공식화하였고 청와대 는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 5월 10일 국민들께 돌려드리 겠다고 확실히 밝혔다. 이어 국방부는 합참청사로 이전하면 문제가 없으며 합참은 전시작 전권 전환을 고려해 한미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 에 따라 전쟁지휘 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그리고 용산 대통령집무실 1층에 프레스센터를 설치해 언 론과 자주 소통하고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해 민간의 역동 적인 전문가들의 아이디어가 국가 핵심 아젠다에 반영하는 방.. 2022. 3. 21.
▣趙光翼 청난원종공신(淸難原從功臣)(조광익 공신녹권)▣ ▣趙光翼 功臣錄券(조광익 공신녹권)▣ ■명 칭 : 공신녹권 ■작성연대 : 1605년 ■작성자 : 공신도감 ■수취자 : 趙光翼 [해제] 이 문서는 임진왜란에 공을 세운 유성룡과 많은 사람들에게 청난원종공신(淸難原從功臣)에 봉한다는 녹권이다. 녹권은 공신도감에서 왕명을 받아 각 공신에게 발급하는 증서이다. 왕이 직접 내리는 교서(敎書)와는 구별된다. 조선초기에는 개국(開國)·정사(定社)·좌명(佐命) 삼공신(三功臣)의 정공신(正功臣)에 한하여 교서(敎書)와 녹권(錄券)을 주었으며, 원종공신에게는 녹권만 주었다. 그러나 정난공신(靖難功臣) 이후 정공신에게는 교서만 주고 녹권은 원종공신에게만 주었다. 원종공신은 보통 수 백 명이다. {원문} 淸難原從功臣錄券 僉正趙光翼 萬曆三十三年四月十六日 右承旨臣柳夢寅 敬奉 傳旨.. 2022. 3. 4.
▣임진왜란 때 창의(倡義)한 경북 영양 한양조씨의 충절(忠節) 조씨 가문 전체가 의병에 참가하기는 전국에서 유일하다! ▣임진왜란 때 창의(倡義)한 경북 영양 한양조씨의 충절(忠節) 조씨 가문 전체가 의병에 참가하기는 전국에서 유일하다! 특별취재팀 21-06-22 19:12 [경북신문=특별취재팀] 임진왜란 때 가문 전체가 의병에 참가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사례가 6월 의병의 달을 보내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매년 6월1일이 되면 대구 망우공원에 세워진 충의단에서 의병을 기리기 위해 실시해 오던 추모행사가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2년째 중단돼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임진왜란(1592-1598년)은 우리 역사상 일찍이 없었던 엄청난 민족적 수난으로 기록되고 있다. 국가적 위기를 한 가문이 총궐기해 구국운동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한양조씨 가문은 영남에서 최초로 의병이 일어나 나라를 구하는 데 참가했다. 영남은.. 2022. 3. 4.
○한양조씨 계보변정(系譜辨正)에 관한 연구(논문보고) 2022. 3. 2.
★육군 20기갑여단은 2월 7일부터 11일까지 4박 5일간 홍천 및 인제, 양구 일대에서 혹한기 훈련을 실시! https://www.youtube.com/watch?v=xlX0hErJLAA 육군 20기갑여단은 2월 7일부터 11일까지 4박 5일간 홍천 및 인제, 양구 일대에서 혹한기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동계 악기상을 극복하고 전·평시 입무수행능력 구비를 위해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으로 훈련 기간 동안에는 주요 국도와 지방도에서 다수의 군 차량과 궤도장비, 훈련 병력 등이 이동한다. 부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코로나19,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고자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주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훈련을 진행할 예정으로 훈련 관련 문의사항과 불편사항은 제20기갑여단(033-460-7001)으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훈련 간 주민의 안전 및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다수의 .. 2022. 3. 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