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聖經)♡
[눅23:32-43, 골고다 언덕 세개의 십자가]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4. 8. 5. 19:14
728x90
반응형
[눅23:32-43, 골고다 언덕 세개의 십자가]
기독교인에게 일년중 가장 중요한 한 주간이 바로 고난주간입니다. 예수님께서 어린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시고,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만찬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찬송을 부르면서 겟세마네동산에 오르시여 제자3명과 함께 기도하시고 목요일 저녁 잡히시고, 네 차례의 고문을 받으시고 대제사장 집에서, 빌라도 궁에서 헤롯 궁에서 다시 빌라도 궁에서 골고다로 금요일오전9시 십자가에 달려 오후3시에 죽으시고 6시에 무덤으로 주일아침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갈보리 언덕에 세 십자가가 서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양옆에 두 행악자 즉 두 강도가 함께 처형당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사야서와 시편에 예언된 말씀이 성취된 것입니다(이사야53장7~9), 시편22편6-8절, 시편22편18~19절). 세 십자가가 서 있는 이 언덕을 갈보리 십자가의(찬양1613) 라고도 하고, 골고다 언덕이라고도 하는데, 그 말의 뜻은 해골이란 뜻인데 그 언덕을 멀리서 바라볼 때 해골처럼 생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 골고다 언덕의 세 십자가의 의미를 살펴보며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 자기 죄 값으로 멸망한 강도의 십자가 (39절)
예수님 양옆에 달린 두 강도는 행악자라고 했는데, 도둑과는 다른 죄인입니다. 도둑은 남의 집에 몰래 들어가 물건을 훔치는 사람인데 반하여 강도는 강도가 높은 죄를 저지르는 사람으로서 때로는 사람을 죽이기도 하는 무장한 범죄자입니다. 이 두 강도 중에 하나는 양심의 법에도 어긋나고 하나님의 법에도 어긋나는 범인으로서 국법에 의해 처형당한 사람입니다.
이 강도는 다른 한 강도와는 달리 끝까지 죄를 회개하지 않고 도리어 예수님을 비방하면서 네가 그리스도라면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라고 하면서 끝까지 죄를 뉘우치거나 죄를 회개할 생각을 하지 않은 죄인입니다. 끝까지 죄를 회개하지 않다가 자기 죄로 멸망한 사람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죄의 벌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고 완악하여 회개할 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지옥은 불평과 탄식은 있어도 회개가 없는 곳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의 역사가 전혀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성령하나님께서 역사하실 이 때 우리는 회개해야합니다. 회개의 은혜가 임하시기를 축복합니다.
2. 죄를 회개하고 은혜로 구원받은 자의 십자가(40절)
또 다른 한 강도는 죄질이 똑같은 강도였으나 예수님을 비방하는 그 강도를 꾸짖으면서 40절,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하고, 41절,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행한 죄에 합당한 보응을 받는다, 고 하는 이 말은 자기의 죄를 인정하는 진정한 회개를 보여줍니다. 구원받지 못할 사람은 자기의 죄를 인정할 줄 모르고 회개할 줄 모르고 끝까지 사람을 원망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사람입니다. 형무소에 있는 사람들은 한 사람도 죄가 없다고 한다는 것입니다. 전도하다 보면 두 가지 사람을 볼 수 있는데, 나는 죄가 없어서 예수 안 믿어도 구원 받아요, 하는 사람과 나는 죄가 너무 많아서 교회에 못 나가요하는 사람인데, 전자보다 후자의 사람이 더 소망이 있고 하나님 나라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이 강도는 회개할 뿐 아니라, 예수를 믿고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42절,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는 이 말은 예수를 믿는다는 의미입니다. 아마 살았을 때에 예수님에 관한 소문도 들었을 것이고, 이 유명한 사람을 한 번 만나봤으면 하는 마음도 가졌을 것입니다.
그런데 뜻밖에 죽으면서 그 예수님을 만나서 자기의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또 예수님이 흉악한 무리들을 향하여 34절,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라고 하는 말씀을 듣고 자기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소망도 가졌을 것입니다. 그 강도의 기도를 들으신 예수님께서 43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고 응답해 주셨습니다. 이 행악 자는 분명히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강도는 평생 죄만 짓고 악한 일만 하던 사람인데 죽기 전에 회개하고 예수를 믿어 구원받았습니다. 전혀 은혜로 값없이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에베소서 2장 8-9절에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한 말씀대로 된 것입니다. 이 말씀에서 은혜란 말씀과 믿음이란 말씀과 선물이란 단어가 기독교의 복음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죄 사함 받고 구원받는 것은 오직 믿음으로, 은혜로, 거저 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을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죽기 전에라도 회개하고 예수를 믿으면 부끄러운 구원이지만,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갑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만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면류관을 받고 상급을 받는 것은 행한 대로 받는 것입니다. 로마서6장 23절에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선물)는 예수 우리 주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라고 했고요,
갈라디아서2장16절에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로마서10장10절에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강도는 자기가 죄인임을 깨닫고 회개하며 예수를 믿어서 구원받아 천국에 들어간 사람입니다. 한 사람이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오늘도 죄인들이 회개하고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습니다.
3. 인생의 죄를 위하여 죽은 구원의 십자가
골고다 언덕의 세 십자가 중에 가운데 우뚝 세워진 십자가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십자가로서 자기의 죄가 아니라 남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임을 당하신 십자가입니다. 죄인을 구원하는 구원의 십자가이며 기독교의 영원한 표상이 되는 것입니다. 세례요한은 예수님이 나아오시는 것을 보고 요1장29절,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라고 외쳤습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고 거룩하시므로 죄를 무조건 용납할 수 없어서, 하나님의 독생자, 즉 하나님 되신 성자 예수님께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가르치시고, 전도하시고, 치유와 구원의 도리를 다 가르치신 다음에 우리를 대신하여 영원한 속죄 제물로, 속죄 양으로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것입니다.
이것은 이미 구약 성경에 예언된 말씀이 실현된 것입니다. 구약의 복음서라고 할 수 있는 이사야53장12절에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라고 예언되어 있습니다. 이사야53장5절에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라고 주전 700년 전에 예언한 말씀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기 전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즉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고 부르짖으신 것은 주님께서 우리 대신 버림받고 우리 대신 죄의 심판을 받고 우리 대신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우리가 죄 사함 받고 구원받은 것입니다.
한 번은 형제가 풀밭에서 놀다가 형이 벌에게 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벌이 동생에게 덤벼들었습니다. 동생이 무서워서 도망가려고 하니까 형이 무서워 말아라. 벌은 한 번 쏘면 죽는 법이다, 라고 했습니다. 사탄이 예수님께 사망의 독침을 쏨으로서 우리를 더 이상 헤치지 못합니다. 그의 죽으심으로 우리는 구원받은 것입니다.
히9장13절에 염소와 송아지의 피와 암 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며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속죄 제물로,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힘입어야만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주님의 보혈의 능력을 믿으시길 축원을 드립니다.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로 우리를 도우실 주님께 영광 돌리시는 복된 성도 여러분 다되어지시길 축복하고 축원을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