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집트여행★▣

◐네크베트 Nekhbet◑[요약] 이집트 종교에 나오는 독수리 여신.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3. 2. 15.
반응형

◐네크베트 Nekhbet◑

[요약] 이집트 종교에 나오는 독수리 여신.

Nekhebet라고도 씀.

상이집트 수호여신이자 그곳 통치자들의 수호신이다. 벽화 등에는 파라오의 머리 위에서 날개를 펼친 채, 왕의 팔찌나 상징물을 발톱으로 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네크메트의 특수한 색깔은 흰색으로 하이집트의 여신 부토가 왕권을 나타내는 붉은 색 의복을 입었던 것과 대조된다. 때로는 독수리 머리에 흰색 왕관을 쓴 여인의 모습을 띠기도 했다. 다른 측면에서, 네크베트는 나일 강의 여신이자 강신의 배우자로서, 하늘과 나일 강의 여신인 무트(Mut)와 관계가 있었다. 네크베트 숭배의 중심지는 알카브(그리스어로 Eileithyiaspolis)였다.

여강여호의 책이 있는 풍경 :: 고대 이집트 왕실의 수호신, 네크베트 (tistory.com)

 

고대 이집트 왕실의 수호신, 네크베트

이집트 신화에서 네크베트Nekhbet는 어머니들의 어머니이자 네크헤브(이집트 룩소르 남쪽 80km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현재의 엘 카브)의 수호신이었다. 그녀는 또한 이집트 왕족들을 보호하고 인

yeogangyeoho.tistory.com

이집트 신화에서 네크베트(Nekhbet)는 선왕조 시대 초기의 지역 여신으로, 도시 네케브의 수호신이며, 상이집트의 수호신이었다. 고대 이집트가 '나르메르'에 의해 통일된 이후, 네크베트는 고대 이집트를 수호하는 두 명의 수호신 중 하나가 되었다.

[신화]

고대 이집트의 가장 오래된 신전들 중 하나는 바로 네케브에 위치한 네크베트의 신전이다. 이집트 선왕조 시대에 네케브는 상이집트의 정치적 수도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초기왕조 시대까지 이어졌을 확률이 크다. 당시 네케브는 크게 번영하던 도시였으며, 기원전 3400년 경쯤 5천명에서 1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네케브는 상이집트의 수호자였고, 따라서 당시 하이집트의 수호자였던 '와제트' 와의 경쟁 관계에 있었다. 후에 이집트가 통일된 이후, 그 둘은 '두 숙녀'라는 이름으로 통칭되었다.

[외모]

많은 고대의 예술작품에서, 네크베트는 독수리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학자 '알란 가디너'는 네크베트를 상징하는 데 쓰인 이 독수리의 종을 '그리폰 독수리'라고 생각하였으나, 후에 '아리엘 코즐로프'는 네크베트의 끝이 푸른색인 부리와 늘어진 피부를 감안하여, 네크베트의 모습이 '주름민목 독수리'를 본따 그려졌다고 주장했다.

[무덤에서의 등장]

신왕조 시대 파라오의 무덤에는 종종 '우라에우스'와 독수리가 같이 그려져있는데, 우라에우스가 하이집트의 수호자인 '와제트'의 상징이고, 독수리가 상이집트의 수호자 네크베트의 상징인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학자 '에드나 러스만'은 이 상징이 사실 가장 주요한 장례를 주관하는 여신들이었던 '이시스''네프티스'의 상징이라고 주장하였다.

 

[묘사]

네크베트는 주로 '셴 고리'를 발톱에 쥐고 날개를 펼친 채 왕실을 수호하며 날아다니는 형상으로 많이 그려지는데, 이는 '여신의 끝없는 보호'를 상징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