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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乙巳年)시향제례❀

2018년 공안공파종회 총회 & 춘향시제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18.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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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朝鮮) 세조(世祖) 14년 3월 [1468]

 

 

전남 무안군 현경면 현화리 700-33

 

=恭安公諱惠神道碑陰記=

 

무릇 陰陽五行이라는 것은 天地萬物根源이니 陰陽五行公正行使하므로써 萬物을 이루었고, 陰陽五行融合하고 結束시켜서 形像을 이루었으며 陰陽五行妙理合成시켜서 바탕을 이루었다. 그러기에 사람이 世上出生하면 五行으로 이루어진 보이지 않는 소리도 듣고 또 計數로 밝혀지지 않는 을 쌓게 된다. 사람이 죽으면 陰陽은 흐터지고 魂魄은 떨쳐지니 그 아들은 이에 을 집으로 返還이키고 陰陽救濟해서 祭祀를 받들고 은 흙에 묻되, 墓地選擇하여 體魄平安하도록 하나니 모두 陰陽五行을 지극히 所重하게 다루지 아니함이 없다. 나는 이로 미루어 볼때 風水論設도 또한 陰陽五行에 관한 理致에 벗어나지 않으니 이 (墓地)(根源)中國崑崙山(大陸山脈主峯)에서 비스듬히 쪽으로 連脈되어 幾千萬里를 지나와서 長白山(白頭山)에 이르러, 神靈靈氣가 뭉치었고 거기서 빼어난 氣連이 구불구불 높고 낮고 數千里쪽으로 뻗어와서 五峯山三角山에 이르자, 漢江에 잠가면서 天作으로 京都를 이루었다. 가지가 五峯山으로 나눠지면서 乾坐乾出乙破明堂開關하니 山川擁衛하면서 쪽으로 뻗쳤으며 京都에서 三千里距里00로 비로소 0이 되었구나.

 

西쪽으로 마창쯤 가면 坡州西面草阿谷인데 아버님 漢平君(良敬公) 墓所가 있고, 쪽으로 二十里距離陽州南面大方谷에는 어머님 卞韓國大夫人福山金氏墓所가 있다. (碑安公神道碑)를 이미 彫刻하였으니, 마땅히 二十步許에 세울 것이며 또 山川正氣가 이곳에 맺쳤으므로 生死葬禮理致碑陰簡略記錄한다.

 

 

戊子(西紀1468)三月 日 通政大夫 刑曹參議 金壽寧 謹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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