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漢陽人문화유적❀

◐단양 조덕수 고택(丹陽 趙德壽 古宅/별장을 한옥으로 세워 미술관도 개방 /조덕수 서양화가)◑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4. 12. 21.
728x90
반응형

◐단양 조덕수 고택(丹陽 趙德壽 古宅/별장을 한옥으로 받꿔 미술관도 개방 /조덕수 서양화가)◑

●시대:조선, 유형:유적, 분야:생활/주생활

●요약: 충청북도 단양군 가곡면 덕천리에 있는 조선후기 안채·행랑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서양화가, 조덕수 화백 작품, 서양화,유화,풍경화,계곡풍경,소나무그림

[내용]

1984년 국가민속문화재(현, 국가민속문화유산 제145호)로 지정되었다. ㄱ자형의 안채와 ㄴ자형의 행랑채가 튼□자형의 일곽을 이룬 집으로, ㄴ자형의 행랑채는 원래 一자이던 것이 근래에 방을 부설하여서 변형된 것으로 보인다.

 

비록, 튼□자형에서 벗어나기는 하였어도 안채를 ㄱ자형으로 구성한 집이 이 지역에도 분포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가치를 인정할 만하다. 단양에서 강원도 쪽으로 더 들어가거나 재를 넘어 영남지방으로 가면 이러한 ㄱ자형의 집은 아주 보기 드물다.

 

집의 방위는 대문간이 동북향인 반면에 안채의 대청은 동남향을 하고 있다. 통상의 살림집과는 상이하게 행랑채 대문간이 돌아앉아 있는 배치를 하고 있다. ㄱ자형의 안채는 대청 쪽으로는 앞퇴를, 부엌 · 안방 쪽으로는 뒤퇴를 기본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평면은 중부내륙지방 형식을 띤다. 안채는 중심에 간반통(間半通)의 대청 두 칸을 두고, 대청의 동쪽에 건넌방을 두었다. 건넌방은 1칸이 방이 되고 앞퇴의 반 칸은 개방되어 툇마루 설치도 생략되었는데, 이것은 가마솥을 걸 부뚜막 설비를 위한 조처로 특색이 있는 부분이다.

 

대청의 서쪽, 안채의 몸체가 꺾이는 부분에 안방이 위치하여 있는데, 대청과 마찬가지로 간반통의 넓이이다. 간반통을 모두 구들로 만들지는 않고 반 칸은 뒤퇴로 만들어 마루를 깔았다.

 

안방 뒷벽에서 뒤퇴로 나서게 된 문짝은 띠살무늬 외짝이다. 안방 남쪽으로 두 칸이 부엌인데, 간반통의 두 칸이니까 세 칸 넓이가 되어 상대적으로 큰 크기를 보이고 있다. 부엌의 머리 위로는 고미혀를 걸고 고미다락을 만들었는데, 부엌 넓이대로 다 만들지 않고 한 칸 정도의 넓이에만 시설하였다.

 

부엌 다음 칸은 아랫방인데 남도 방식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뒤퇴이면서도 간반통의 넓이 가운데서 앞쪽의 반반칸을 툇간으로 삼았다. 삼량가구에 대청은 연등이고 처마는 홑처마이며 기와를 이은 팔작지붕이다. 특별한 장식은 없고 나무도 도끼질을 한 채로 사용하여 기둥에는 도끼자국이 남아 있다.

 

[조덕수고택, 역사와 예술이 만나는 단양의 보석]

충북의 아름다운 단양군에 위치한 조덕수고택을 찾아 떠났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특별한 여행에서 느낀 조덕수고택의 역사와 예술적 아름다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개: 한국의 명인 조덕수의 미술관]

 

고택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화가인 조덕수의 고향인 단양에 위치한 미술관이였구요. 고요한 자연 속에 자리한 이곳에서 예술가의 삶과 작품을 살펴보며 그의 업적에 감탄했었는데요.

 

​[별장의 아름다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

 

고택은 별장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개조하여 만들어진데,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과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고 있었어요. 건물 자체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었는데요.

 

​[갤러리 투어, 조덕수의 다양한 작품 감상]

단양나루터의 문화마루 갤러리 내에는 조덕수의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갤러리를 돌아다니며 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는데요^. 특히, 한국 전통화와 현대적인 표현이 조화를 이루는 그의 작품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정원 산책, 예술과 자연의 조화 ]

미술관 주변에는 아름다운 정원이 자리해 있었어요. 조덕수의 작품뿐만 아니라 주변의 자연과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풍경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정원을 산책하며 예술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낄 수 있었는데요^.

 

​[문화체험 프로그램, 예술가로의 여정]

조덕수고택에서는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었어요. 이를 통해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전통 예술에 참여함으로써 예술가로서의 여정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이런 프로그램은 예술에 대한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주었습니당.

 

​[특별 전시와 이벤트, 예술의 다양한 면 살피기]

조덕수고택에서는 계절마다 다양한 특별 전시와 이벤트가 열리고 있었어요. 이번에 방문한 시기에도 특별한 전시를 만나 볼 수 있어 기쁨을 느꼈습니다. 예술의 다양한 면을 살펴보며 더욱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미술관 카페, 예술로 가득한 휴식]

미술관 내에는 예술로 가득한 분위기의 카페도 운영되고 있었어요. 작품을 감상하며 차 한잔 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는데요^. 카페에서의 휴식은 예술의 아름다움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조덕수고택에서의 단양 여행]

이렇게 조덕수고택에서의 여행은 정말로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예술가의 작품과 삶을 느낄 수 있는 이곳은 나에게 예술과 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선사해 주었습니당. 특히, 별장의 아름다움과 정원에서의 휴식은 나를 평온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당. 다음에는 미술뿐만 아니라 단양의 다른 명소들도 함께 찾아보고 싶어졌습니다. 여행은 언제나 새로운 경험과 기억을 선사하는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