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漢陽人행사자료❀

우암문고 3집 '하나님의 사랑과 도의, 그 길을 묻다' 우암교육사상연구소 간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3. 12. 20.
반응형

우암문고 3집 '하나님의 사랑과 도의, 그 길을 묻다'

우암교육사상연구소 간

우암교육사상연구소가 발간하는 우암문고 3집 ‘ 하나님의 사랑과 도의 , 그 길을 묻다’가 간행됐다. 양서원 간.

우암문고는 우암학원 설립자 우암 조용기 선생이 평생 동안 펼친 인재양성과 시대적 사명의 꿈을 공유해 다음 세대로 넘겨주자는 뜻에서 펴내고 있는 책이다. 제 1집은 젊은이들에게 주는 메시지가 화두였다면 2집은 조용기 선생이 살아온 길 95년, 스승의 길 75년의 삶의 지혜를 모아 1년 365일의 단상으로 엮어졌다.

이번에 간행된 제 3집은 도의교육을 주제로 하여 도의의 이념과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 우리의 마음 속에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을 남긴 종교지도자들을 재조명하면서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철학과 도의의 문제을 명쾌하게 전하고 있다.

제 3집은 1부 도의 교육의 이념과 실천방향, 2부 우리의 종교지도자 세분이 남긴 귀한 유산, 3부 우암인의 근성 등으로 역어졌다.

1부에서는 이배웅 전 이화여대 총장의 ‘한국역사 속의 도의 정신’, 문현상 조선대 명예교수의 ‘ 인간의 본래적 특성으로서의 존엄과 도덕성, 신경희 남부대 교수의 ’ 우암의 도의교육과 종교적 핵심가치, 정재현 연세대교수의 ‘ 다종교 상황을 위한 삶의 윤리’ 이인재 서울교육대학교 교수의 ‘사회· 정서 학습과 도의(인성) 교육’ 홍석영 경상대학교 교수의 ‘선을 지향하는 생활’ 김동창 제주대학교 교수의 ‘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시민권과 도의 ’ 등 주로 도의 교육을 주제로 심도 있는 실천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종교 지도자 세 분을 재조명했다. 황승룡 호남신학대학교 명예총장의 ‘ 삶의 길을 묻다- 참 목자 한경직 목사님에게’ 서재영 성균관 대햑교 초빙교수의 ‘ 우리시대의 부처 퇴옹 성철- 자기를 바로 보면 부처를 본다’ 박승찬 카돌릭대학교 교수의 ‘ 우리를 위하여 별이 되신 분- 김수환 추기경’을 통해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3부 ‘우암인의 근성’ 에서는 김정숙 전남과학대학교 명예교수의 축시 ‘천막교실에서 천국으로’ 이창섭 전남과학대학교 석좌교수의 ‘우암인의 덕목과 다짐’을 실었다. 이창섭 교수는 ”우암학원의 설립 정신은 삼애 정신을 바탕으로 도의 교육과 협동교육, 직업교육을 통해서 정직한 인간으로서의 자기실현과 전문성제고, 기술연마, 인격도야로 일류발전에 기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명쾌하게 정리했다.

지형원 발행인 mhtong@hanmail.net

[책소개]

‘포기하면 편해’, ‘꿈도 희망도 없다’ 힘겨운 현실 속, 오늘의 청년 세대가 즐기는 뼈아픈 농담이다.《희망은 고통과 함께 온다》는 이렇듯 힘겨운 현실에 지친 오늘의 청년들에게 희망을 찾는 방법을 전하는 ‘희망 로드맵’이다. 청년 세대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각기 다른 전문분야의 교육자들이 저자로 참여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 책은 교육재단 우암학원에서 설립자 우암 조용기의 교육철학을 미래 세대에 전하기 위해 펴내는〈우암문고〉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에는 삶의 성공과 행복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부터 교육 및 사회에 대한 진단과 전망,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변화하는 직업과 진로의 세계를 준비하기 위한 실제적인 정보들이 알차게 담겨 있다. 저자들이 특히 염두에 둔 독자층인 청소년 및 20~30대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미래의 비전에 관한 자세하면서도 폭넓은 통찰과 미래에 대한 ‘근거 있는’ 희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우암교육사상연구소

저자 : 우암교육사상연구소
조용기 | 우암학원 설립자 및 학원장 (교육학박사)
황승룡 | 전 호남신학대 총장 (신학박사)
우동기 | 전 영남대 총장 (사회공학박사)
이배용 | 전 이화여대 총장 (한국사학박사)
손병두 | 전 서강대 총장 (경영학박사)
성진기 | 전남대 명예교수 (철학박사)
고형일 | 전남대 명예교수 (교육사회학박사)
송현호 | 아주대 명예교수 (문학박사)
이규성 | 원광대 교수 (식물육종학박사)
전승민 | 과학기술전문기자
정명혜 | 남부대 교수 (사회복지학박사)
이창섭 | 전 전남과학대 석좌교수 (교육학박사)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발간사 우암문고 발간에 즈음하여 5

1장 희망은 언제나 절망과 함께 온다 조용기
1.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가? 17
2. 지금 여러분이 부딪힌 벽이 무엇입니까? 19
3. 우리의 문제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26

2장 꿈에 날개를 달라 황승룡
1. 꿈꾸기: 꿈이 이끄는 삶 34
2. 노력 없이는 이룰 수 없다 38
3. 좋은 성품을 길러야 한다 40
4. 인간관계에 성공하라 43
5. 도덕률 따라 살기 50

3장 행복은 마음이 결정한다 우동기
1. 들어가면서 57
2. 꿈으로 살아라 58
3. 감사의 마음으로 살아라 61
4. 가치와 보람으로 일하라 64
5. 공익적 가치에 관심을 기울여라 67
6. 긍정으로 도전하라 69
7. 공감하고 배려하라 71
8. 예술 작품을 즐겨라 74
9. 나오면서 76

4장 인문정신과 인성교육 이배용
1. 인문정신과 시대적 과제 81
2. 인성교육의 본질 85
3. 전통교육과 인성교육 90
4. 인성교육과 대학의 역할 93

5장 기본으로 돌아가자 손병두
1. 들어가면서: 위기는 어디에서 왔는가 101
2.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102
3. 우리 시민의식의 현주소 104
4.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15
5. 나오면서: 선진 일류국가로 가는 길 128

6장 아이 러브 돈키호테 성진기
1. 내 인생의 깃발 133
2. 영웅들의 꿈, 모험 136
3. 춤 출 줄 아는 삶 137
4. 의미를 묻는 인생 138
5. 도덕적 존재로의 용기 139
6. 패배를 거부한다 141
7. 위대한 긍정 143

7장 한국의 교육시스템이 성공하려면? 고형일
1. 들어가면서: ‘조국 사태’와 교육의 공정성 147
2. 특권 대물림의 입시구조 148
3.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156
4. 나오면서: 물들게 하여 배 띄우게 하자! 165

8장 더불어 살아가는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 송현호
1. 들어가면서 171
2.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의 전개 과정 173
3. 우암 조용기의 교육 사상의 전개 과정 177
4. 나오면서: 참교육의 길과 우리의 자세 188

9장 ~거기에도 길이 있었네 이규성
1. 들어가면서 197
2. 아시아 녹색혁명의 근간: 국제미작연구소(IRRI) 197
3. 한국농업의 여건과 자연환경 200
4. 4차 산업혁명 시대 농업의 미래 203
5. 우리나라의 농업기술력 207
6. 미래의 진로로 농업을 생각하는 ...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는’ 정신을 전하다]
〈우암문고〉 시리즈의 첫 책인 만큼, 이 책에는 우암학원의 설립자 우암 조용기 박사의 불굴의 정신이 집약돼 있다. 우암은 6ㆍ25 전쟁의 참화 속에서 천막 두 채로 교육의 터전을 세웠다.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무지해 학생을 집으로 끌고 가던 학부모, ‘똥통 학교’라는 비웃음, 폐교 위기 등 수많은 벽을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는다’는 정신으로 극복해냈다. 그 결과 천막 두 채는 70년이 지난 지금, 산하에 남부대학교와 전남과학대학교를 비롯하여 9개의 교육기관을 거느린 탄탄한 사학으로 성장했다. 이 책은 그런 우암의 정신을 청년들에게 전하기 위해 쓰였다. ‘지금 살아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희망이다.’ 우암이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해법을 강구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생존 자체가 화두가 된 오늘의 청년들에게도, 우암의 이 말은 여전히 울림 있게 다가온다.

[‘돈키호테’부터 ‘송가인’까지, 그래도 희망을 가져야 하는 열두 가지 근거]
‘3포, 5포를 넘어 꿈꾸기조차 포기한 N포 세대’인 오늘의 청년들에게, ‘열정’, ‘의지’, ‘희망’ 같은 말은 다른 세상 이야기가 된 지 오래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들은 여전히 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어떻게 하면 좌절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것인가?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가 더 나은 사회가 될 수 있는가? 저자들은 저마다의 색다른 화두를 통해 해법을 모색한다.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은 한국의 문화유산인 ‘서원’에서 한국의 인문정신을 보고 거기에서 희망을 찾는다. 고형일 전남대 명예교수는 최근 가장 떠오르는 연예인인 ‘송가인’을 사례로 들며 자기 역량에 대한 인식과 기회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돈키호테의 도전정신을 비롯한 인문학적 사유로 세상을 살아가자는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울림 있는 권유도 있다. 이 모든 논의들이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바로 ‘희망’이다. 이 책은 그 희망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내고 가질 수 있는지 구체적인 근거 및 사례 제시를 통해 친절히 안내하는 ‘희망 로드맵’이다.

[미래에 대한 다층적 차원의 비전을 제시하다]
이 책에서 저자들이 제시하는 미래에 대한 비전은 저마다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이 책은 장마다 새로운 통찰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그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청년 세대의 미래를 엮어 논의하는 장들은 특히 돋보인다. 4차 산업혁명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줄 전환점이 되리라는 것이 저자들의 논지다. 이규성 원광대 교수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농업에 대한 풍부한 식견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과 만난 농업이 흔한 고정관념과 달리 얼마나 획기적으로 변모해가는 미래지향적 산업인지를 제시하며 미래의 농업이 청년들에게 또 다른 기회의 땅일 수 있음을 말한다. 전승민 과학기술전문기자는 인공지능 시대가 로봇이 인간의 일을 빼앗는 시대가 아니라,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가 더욱 다양해진 시대라고 말한다. 이 책의 저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