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漢陽人행사자료❀

희망은 고통과 함께 온다(우암문고 1집)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3. 12. 21.
반응형

♣희망은 고통과 함께 온다(우암문고 1집)

[책소개]

‘포기하면 편해’, ‘꿈도 희망도 없다’ 힘겨운 현실 속, 오늘의 청년 세대가 즐기는 뼈아픈 농담이다.《희망은 고통과 함께 온다》는 이렇듯 힘겨운 현실에 지친 오늘의 청년들에게 희망을 찾는 방법을 전하는 ‘희망 로드맵’이다. 청년 세대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각기 다른 전문분야의 교육자들이 저자로 참여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 책은 교육재단 우암학원에서 설립자 우암 조용기의 교육철학을 미래 세대에 전하기 위해 펴내는〈우암문고〉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에는 삶의 성공과 행복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부터 교육 및 사회에 대한 진단과 전망,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변화하는 직업과 진로의 세계를 준비하기 위한 실제적인 정보들이 알차게 담겨 있다. 저자들이 특히 염두에 둔 독자층인 청소년 및 20~30대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미래의 비전에 관한 자세하면서도 폭넓은 통찰과 미래에 대한 ‘근거 있는’ 희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성계 멘토들이 청년에게 건네는 희망 로드맵

미래를 생각하고 희망을 찾는 열두 가지 방법

격동의 시기를 살아가는 오늘의 청년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분야의 교육자와 언론인 열두 명이 모여 책을 펴냈다. 교육재단 우암학원은 설립자 우암 조용기 박사의 교육철학과 멘토 세대의 지혜를 미래 세대에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시작으로〈우암문고〉 시리즈를 계속 간행하고자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희망’은 공허한 위안용 구호가 아니라 구체적 근거와 명확한 방향을 가진 이정표다. 이 책에는 삶의 성공과 행복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부터 교육 및 사회에 대한 진단과 전망,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변화하는 직업과 진로의 세계를 준비하기 위한 실제적인 정보들까지 담겨 있다. 이러한 입체적 시야가 돋보이는 이 책을 통하여, 특히 젊은 독자들은 미래의 비전에 관한 자세하면서도 폭넓은 통찰과 미래에 대한 ‘근거 있는’ 희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우암교육사상연구소

저자 : 우암교육사상연구소
조용기 | 우암학원 설립자 및 학원장 (교육학박사)
황승룡 | 전 호남신학대 총장 (신학박사)
우동기 | 전 영남대 총장 (사회공학박사)
이배용 | 전 이화여대 총장 (한국사학박사)
손병두 | 전 서강대 총장 (경영학박사)
성진기 | 전남대 명예교수 (철학박사)
고형일 | 전남대 명예교수 (교육사회학박사)
송현호 | 아주대 명예교수 (문학박사)
이규성 | 원광대 교수 (식물육종학박사)
전승민 | 과학기술전문기자
정명혜 | 남부대 교수 (사회복지학박사)
이창섭 | 전 전남과학대 석좌교수 (교육학박사)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발간사 우암문고 발간에 즈음하여 5

1장 희망은 언제나 절망과 함께 온다 조용기
1.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가? 17
2. 지금 여러분이 부딪힌 벽이 무엇입니까? 19
3. 우리의 문제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26

2장 꿈에 날개를 달라 황승룡
1. 꿈꾸기: 꿈이 이끄는 삶 34
2. 노력 없이는 이룰 수 없다 38
3. 좋은 성품을 길러야 한다 40
4. 인간관계에 성공하라 43
5. 도덕률 따라 살기 50

3장 행복은 마음이 결정한다 우동기
1. 들어가면서 57
2. 꿈으로 살아라 58
3. 감사의 마음으로 살아라 61
4. 가치와 보람으로 일하라 64
5. 공익적 가치에 관심을 기울여라 67
6. 긍정으로 도전하라 69
7. 공감하고 배려하라 71
8. 예술 작품을 즐겨라 74
9. 나오면서 76

4장 인문정신과 인성교육 이배용
1. 인문정신과 시대적 과제 81
2. 인성교육의 본질 85
3. 전통교육과 인성교육 90
4. 인성교육과 대학의 역할 93

5장 기본으로 돌아가자 손병두
1. 들어가면서: 위기는 어디에서 왔는가 101
2.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102
3. 우리 시민의식의 현주소 104
4.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115
5. 나오면서: 선진 일류국가로 가는 길 128

6장 아이 러브 돈키호테 성진기
1. 내 인생의 깃발 133
2. 영웅들의 꿈, 모험 136
3. 춤 출 줄 아는 삶 137
4. 의미를 묻는 인생 138
5. 도덕적 존재로의 용기 139
6. 패배를 거부한다 141
7. 위대한 긍정 143

7장 한국의 교육시스템이 성공하려면? 고형일
1. 들어가면서: ‘조국 사태’와 교육의 공정성 147
2. 특권 대물림의 입시구조 148
3.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156
4. 나오면서: 물들게 하여 배 띄우게 하자! 165

8장 더불어 살아가는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 송현호
1. 들어가면서 171
2.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의 전개 과정 173
3. 우암 조용기의 교육 사상의 전개 과정 177
4. 나오면서: 참교육의 길과 우리의 자세 188

9장 ~거기에도 길이 있었네 이규성
1. 들어가면서 197
2. 아시아 녹색혁명의 근간: 국제미작연구소(IRRI) 197
3. 한국농업의 여건과 자연환경 200
4. 4차 산업혁명 시대 농업의 미래 203
5. 우리나라의 농업기술력 207
6. 미래의 진로로 농업을 생각하는 ...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는’ 정신을 전하다
〈우암문고〉 시리즈의 첫 책인 만큼, 이 책에는 우암학원의 설립자 우암 조용기 박사의 불굴의 정신이 집약돼 있다. 우암은 6ㆍ25 전쟁의 참화 속에서 천막 두 채로 교육의 터전을 세웠다.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무지해 학생을 집으로 끌고 가던 학부모, ‘똥통 학교’라는 비웃음, 폐교 위기 등 수많은 벽을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는다’는 정신으로 극복해냈다. 그 결과 천막 두 채는 70년이 지난 지금, 산하에 남부대학교와 전남과학대학교를 비롯하여 9개의 교육기관을 거느린 탄탄한 사학으로 성장했다. 이 책은 그런 우암의 정신을 청년들에게 전하기 위해 쓰였다. ‘지금 살아 있다는 것, 그것이 바로 희망이다.’ 우암이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해법을 강구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생존 자체가 화두가 된 오늘의 청년들에게도, 우암의 이 말은 여전히 울림 있게 다가온다.

‘돈키호테’부터 ‘송가인’까지, 그래도 희망을 가져야 하는 열두 가지 근거
‘3포, 5포를 넘어 꿈꾸기조차 포기한 N포 세대’인 오늘의 청년들에게, ‘열정’, ‘의지’, ‘희망’ 같은 말은 다른 세상 이야기가 된 지 오래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들은 여전히 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어떻게 하면 좌절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것인가?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가 더 나은 사회가 될 수 있는가? 저자들은 저마다의 색다른 화두를 통해 해법을 모색한다.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은 한국의 문화유산인 ‘서원’에서 한국의 인문정신을 보고 거기에서 희망을 찾는다. 고형일 전남대 명예교수는 최근 가장 떠오르는 연예인인 ‘송가인’을 사례로 들며 자기 역량에 대한 인식과 기회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돈키호테의 도전정신을 비롯한 인문학적 사유로 세상을 살아가자는 성진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울림 있는 권유도 있다. 이 모든 논의들이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바로 ‘희망’이다. 이 책은 그 희망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내고 가질 수 있는지 구체적인 근거 및 사례 제시를 통해 친절히 안내하는 ‘희망 로드맵’이다.

미래에 대한 다층적 차원의 비전을 제시하다
이 책에서 저자들이 제시하는 미래에 대한 비전은 저마다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이 책은 장마다 새로운 통찰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그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청년 세대의 미래를 엮어 논의하는 장들은 특히 돋보인다. 4차 산업혁명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줄 전환점이 되리라는 것이 저자들의 논지다. 이규성 원광대 교수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농업에 대한 풍부한 식견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과 만난 농업이 흔한 고정관념과 달리 얼마나 획기적으로 변모해가는 미래지향적 산업인지를 제시하며 미래의 농업이 청년들에게 또 다른 기회의 땅일 수 있음을 말한다. 전승민 과학기술전문기자는 인공지능 시대가 로봇이 인간의 일을 빼앗는 시대가 아니라,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가 더욱 다양해진 시대라고 말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