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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 중 정몽주 (鄭夢周, 1338년 1월 13일 [1337년 음력 12월 22일] ~ 1392년 음력 4월 4일) 는 고려 말의 문신, 외교관, 유학자이다.
본관은 연일, 초명은 몽란(夢蘭)·몽룡(夢龍), 자는 달가(達可), 호는 포은(圃隱),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고려삼은의 한 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3]
고려 경상도 우항리와 고려 경상도 영천현을 거쳐 고려 개경에 거주하였던 그는 1360년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 예문관검열(藝文館檢閱)로 출사하여 여러 벼슬을 지내고 성균관대사성, 예의판서, 예문관제학, 수원군 등을 지내며 친명파 신진사대부로 활동하였으나 역성혁명과 고려개혁을 놓고 갈등이 벌어졌을 때 온건개혁을 선택하였으며, 명나라에 외교관으로 다녀오기도 했다. 관직은 수문하시중(守門下侍中)과 익양군충의백에 이르렀다. 역성혁명파의 조선건국에 반대하다가 1392년(공양왕 4년) 4월 이성계의 문병차 돌아가던 길에 개경 선죽교에서 이방원 일파에 의해 암살되었다.
경상북도 우항리 출신이며, 이색의 문인이라고하나 기록은 없다. 그의 제자들 중 길재는 사림파의 비조가 되었고 권우는 세종대왕의 스승이 되었다. 그의 손녀는 정종의 서자 선성군의 부인 오천군부인이 되었고, 서손녀는 한명회의 첩이 되었다. 삼봉 정도전의 오랜 친구였으나 역성혁명과 온건개혁을 놓고 갈등하던 중 정적으로 돌변했다. 역성혁명에 반대하다가 이성계, 정도전 일파를 제거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오히려 이방원 일파에 피살되었다. 암살 직후 역적으로 단죄되었으나, 후에 1401년(태종 1년) 태종의 손에 대광보국숭록대부 영의정부사에 추증(追贈)되고, 익양부원군(益陽府院君)에 추봉되었다. 문묘에 종사된 해동 18현 중의 한 사람이다.
태종은 정도전, 남은을 제거한 후 정도전 등을 격하시키기 위해 조선 건국에 반대하고 피살당한 그를 의도적으로 충절의 상징으로 격상시켰으며, 이는 사림파가 집권한 후에도 그의 문하생이라서 그에 대한 현창과 성인화가 계속되었다. 그 뒤 1990년대에 와서 성인화된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나타나고 있다.
정몽주(鄭夢周)는 고려시대에 활동한 문하시중(文臣士中)이자 학자로, 중앙서원에서 교육을 받았고, 정치,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인물입니다.
정몽주는 14세기에 활동하였으며, 고려 말기와 조선 초기를 이어받는 시기에 활동하였습니다. 정몽주는 유학을 통해 양명학(陽明學)을 배웠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려시대의 정치와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주장과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유학자로서의 역할을 넘어 국가 발전과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정몽주는 현실적인 정치적 문제를 다루는 동시에 도덕적인 가치와 인간성을 강조하는 유익한 글을 남겼습니다.
정몽주의 저서로는 "개관집요(開關集要)", "유학개론(儒學開蒙)", "성리학문(性理學問)" 등이 있습니다. 이들 저작은 고려시대의 사상과 유학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정몽주는 또한 고려시대 문신들과의 교류를 통해 정치적인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그는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이황과 친분을 맺고 이황의 사상을 계승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정몽주는 그의 훌륭한 지식과 사상을 통해 고려시대의 문화와 학문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의 업적은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이어져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정몽주는 고려시대에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주요한 업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학적 사상의 발전
정몽주는 유학적인 사상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양명학(陽明學)을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고려시대의 정치, 사회, 도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철학적인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사상은 고려시대 유학의 발전과 조선시대의 사상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정치적 영향력
정몽주는 문하시중으로서 정치적인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그는 고려시대의 중요한 정치적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으며, 정치적인 변화와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안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3. 문화 발전과 교육
정몽주는 교육에도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중앙서원에서 교육을 받았고, 교육을 통해 국가 발전과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문화 발전을 위해 자신의 저술을 통해 지식을 널리 알리고 유익한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4. 이황과의 교류
정몽주는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이황과 교류하였습니다. 그는 이황과 친분을 맺고 이황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의 업적은 조선시대 사상의 연속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정몽주는 그의 지식과 사상을 통해 고려시대의 문화와 학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의 업적은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이어져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몽주가 누구이며 이룬 업적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유익한 내용이 되셨을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 11. 정몽주 업적 내용 정리|작성자 길쌤교육
=原한양조씨들은 고려왕족이였고, 조영무는 노비출신 번상군이 였는데, 이성계가 변방을 순찰시 조영무를 말을 잡는 사병으로 차축되여 영흥에서 살면서 아들을 닸고 영흥조씨로 활동하다 태종때까지 관직(우의정)을하고, 세종때 한양조씨로 변하면서 그 이후 현재까지도 종통을 왜곡하면서 소송도하고 개판오분전으로 살고 있는 同姓同本異族 族屬들이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tkdtkddjqan0001&logNo=223300234988
https://m.blog.naver.com/touryongin/222787173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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