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漢陽人문화유적❀

♣사계화[四季花]♣=한양조씨문중의 사계화도는 한반도에서 자생하는 해당화 꽃나무를 보고 화폭에 옮긴 문중화이다.=

by 晛溪亭 斗井軒 陽溪 2023. 6. 13.
728x90

♣사 계 화[四 季 花]♣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중국쪽에 자생한다)

제35영 斜簷四季[사첨사계]

한 처마 곁에 핀 사계화

定自花中聖 꽃 중의 으뜸을 사계화라 하거니
淸和備四時 사시로 청화함을 갖추어서인가
茅塹斜更好 비끼는 처마에는 더욱 좋아라
梅竹是相知 매화와 대나무도 곧 알아준다네

 

[식물]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줄기에 가시가 나 있으며, 잎은 깃 모양의 겹잎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5월부터 가을까지 붉은색, 흰빛이 나는 노란색 꽃이 피고 가을에 둥근 열매가 붉게 익는다. 우리나라 중부, 남부 지역에 분포한다.

유의어 : 사계(四季),월계화(月季花),장춘화(長春花)

 

=한양문중의 사계화도는 한반도에서 자생하는 해당화 꽃나무를 보고 화폭에 옮긴 문중화이다.=

사계라는 꽃을 찬미한 시다. 작자는 이 꽃을 매화나 대나무와 같은 반열에 놓일 만한 꽃으로 칭송했다.

강희안의 화목구품에 의하면, 일품에는 송, , , , 매이고 '사계'3품에 속한다. 이는 사계화를 매죽의 위계로 추기는 노래이다.

월계화라고도 불리는 사계화는 장미의 일종으로 봄 3, 여름 6, 가을 9, 겨울 12월에 개화하여 '사계'라는 이름을 얻었다.

김인후가 사계화를 높이 사는 이유는 이 꽃이 계절 내내 한결같이 봄빛을 보여 주고 있어서 이것은 곧, 공자가 여러 성현의 미덕을 집대성한 성인이라고 보는 관점과도 이어진다.

꽃한송이에서 유학의 덕과 성인을 발견하는 옛 선비들의 자세를 볼 수 있다.

 

※사계화

_ 사계화는 장미의 일종으로 3, 6, 9, 12월에 개화하여'사계'라는 이름을 얻었어요.

중국문헌에 나오는 월계화가 영국의 동인도회사에 근무하던 존리브가 이름난 정원가인 길버트 슬레이터에게 붉은 색 월계화를 소개해서 서양으로 전해집니다. 즉 월계화가 유럽으로 건너가 유럽의 고전 장미와 혼합해서 현대 사계장미가 된 거이에요. 요즘은 여러 야생장미를 교잡해서 수많은 사계장미의 품종을 개량하고 있다고 해요.

징미가 원래는 야생장미였는데 사람들에 의해서 이렇게 변모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장미는 5월에 꽃을 피우기 시작하여 서리가 내리는 11월 하순까지 피고 지기를 반복해요. 이런 장미를 현대장미 또는 사계장미라고 해요.이러한 사계장미는 동북아시아의 장미가 여름 한 철 피는 서양의 고전장미와 교잡을 시작하고 많은 육종이 거듭되면서 이루어진 결과이다. 중국의 월계화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현대장미의 어머니역할을 했던 것이다.

四季花(사계화사계절 꽃

                           =村隱 劉希慶(촌은 유희경)=

亂後無佳玩(란후무가완) :

난리 후 마땅히 즐길 일 없어

移來四季花(이래사계화) :

사계절 꽃으로 옮아 왔노라.

碧桃與紅杏(벽도여홍행) :

푸른 복숭아와 붉은 살구

只是一春華(지시일춘화) :

다만 온 봄날의 꽃이로구나

 
728x90
반응형